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기계식키보드] 키크론 Q1 - 입문용 커스텀키보드

728x90

이번에 사용하게 된 키보드는 키크론 Q1이라는 제품입니다.

 
하우징은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고, 특이점으로는 가스켓 마운팅 방식인 보강판에 댐퍼를 적용하여 통울림 및 기타 잡소리를 제거함으로서 정숙한 타건음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 왜 이걸 가스켓(Gasket)이라고 부르는지 모르겠습니다.
보통 가스켓은 수밀 그러니깐 뭔가 밀봉(?)  그런 개념인데 흐음... 모르겠네요.​
 
또한, 키크론에서 제공되는 키보드는 스위치에 전부 윤활이 적용되어 판매되어 사용자에게 타건의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윤활이 잘못된경우 굉장히 실망스러울 수 있는데 초심자에겐 아주 즐거운 상황이 되겠습니다.​

※ 제가 제공받은 제품은 게이트론 청축제품이라 윤활이 적용 안되있을거라 생각했는데요.... 스프링 소리가 안들리는 것으로 보아

스프링에만 윤활이 적용되어 있는 듯 합니다. ^^

 

키크론 제품은 처음 사용해보는 입장에서 봤을때 박스는 굉장히 맘에 들었습니다.

알루미늄 키보드 AR87을 구매했을때 내용물에 비록 키보드케이스를 기본으로 제공해주었지만 박스는... 좀 불안했었습니다.

그런데 키크론 제품은 정말 든든하네요.

 

케이블이 신기한게 들어있습니다. 일반적인 케이블이 아닌 한창 유행했었고.. 지금도 유행인지는 모르겠지만 ^^;

항공케이블이 들어있네요.

딱히 항공케이블의 장점은 없지만ㅋㅋ 이쁘니깐~ 너무 좋네요 ^____^

구성품 : 연결 케이블, 추가 윈도우용 키캡(기본은 맥용이 장착되어 있음), 가스켓 댐퍼, 바닥 고무

 

크아... 정말 이쁩니다.

여러분 일반적인 텐키리스 제품이 아니지만 오히려 게임하기에는 더욱더 좋은 제품인게 확실합니다. 크아 너무 이뻐요.

그런데 말입니다.!!!

키캡의 각인이 너무 작아요???! 분명 사전에 검색했을때는 아래 이미지처럼 각인이 컸는데 말이죠.

글자가 작다보니 각인이 살포시 일정하지 않고 작은게 눈에 보입니다.

결코 나쁜 퀄리티는 아닌데 말이죠.. ㅠㅠ

소재는 ABS이며, 이중사출제품입니다.

오랜시간 사용 시 반들반들해지겠지만 글자가 지워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_^

 

키크론 참조 사진

보이시나요???

위 이미지의 경우 글자의 각인이 더 굵고 또렷하죠?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리고 insert키 있는 자리에 상단 이미지에는 그냥 막아버렸는데요? 향후 저기에 노브 등을 개조 할 수 있는걸로 보입니다.

노브 장착시 볼륨 조절등 다양한 기능을 넣을 수 있을거 같습니다.

(유튜브보니 이미 개조하신 분들도 계십니다.)

 

후면에는 usb-c 포트와 win/mac 전환 스위치가 있습니다.

 

바닥면은 고무4개가 장착되어 밀림이 걱정되나 소재가 굉장이 부드러워서 인지 잘 밀리지는 않습니다.

저의 경우 장패드(고무타입)를 깔아서 사용해서인지 더욱더 안밀리고요... (장패드 추천!!)

측면을 보시면 기본적으로 각도가 적용되어 있으며 각도 조절은 불가능합니다 (통알루미늄 키보드 중에 각도조절되는건 못봤....)

 

키캡을 다 제거하면 위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흐흐

스페이스바 부위에 보면 버튼이 있는데... 공장초기화버튼이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아래 키크론 링크를 남깁니다.

키크론 Q1 공장초기화 방법 (keychron.kr)

 

박스 바닥에 보시면 분해 도구들이 있습니다. 전 처음엔 없는줄 알았는데... 바닥에 숨겨져있네요 ㅋ

스위치 고장시 또는 윤활하고자 할때 쉽게 제거 및 교환이 가능합니다.

나만의 커스텀 키보드를 만들기 편하지요.

 

분해를 해보니... 바닥에 흡음재가 두장있긴한데... 좀 얇네요... ㅎㅎㅎ

통울림이 심하다 느끼면 다른 흡읍제를 사셔서 넣으셔도 무난할거 같습니다.

가스캣 방식이니 딱딱한 소재보다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 전 아직도 왜 저 댐퍼 적용한걸 가스캣 방식이라 부르는지 아직도 이해가 ㅠㅠ 아니면 이제품만 이렇고 정통(?) 가스캣 방식은 전체를 빙 둘러서 사용하는 방식인건가요???

 

폰트가 작은게 너무 맘에 들지 않아.. 흠흠 집에 굴러다니는 키캡을 한번 적용하고... 빈공간이 좀 보이길래.. IBM스티커를 따악!! ㅋㅋ

아주 맘에 듭니다.

기본 키캡장착해도 깔끔하고 정말 좋습니다. 이건 취향차이니깐요^^

※ 지금까지 체리스위치와 알프스축만 사용해보고 처음으로 게이트론축을 사용해보았습니다.

게이트론 청축을 사용하면서 와 소리가 정말 깔끔하다 느끼네요. 곰곰히 생각해보니 스프링소리가 안들려서 그런거 같아요.

전 게이트론 축이 좋아서 그런건가 하다가 곰곰히 생각하니 스프링 윤활이 되서 스프링소리가 안들리는거 같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다른 축들은 전체적으로 윤활을 하여 플레이트(보강판)에도 윤활제가 좀 묻어 있더라고요^^

아무래도 청축은 딸각소리가 죽을 수 있으니 스프링에만 윤활을 한듯 합니다.

윤활이 안되어 있는거라면... 게이트론이 엄청난 녀석 같습니다. ㄷㄷㄷ

알루미늄 키보드는 AR87 사용해본 경험으로 무게는 확실히 AR87이 무겁습니다. 진짜 그녀석은 들고 누구 때리면 어후..

물론 키크론Q1도 누굴 때리면 안되겠지만요 ㅎㅎ

핫스왑에 통알루미늄 제품 중 이만한 제품은 없다 생각되네요.

거기다 윤활까지 되어서 나오니 기계식 입문자 분들도 이제품을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키캡놀이 하실 분들은 살짝 조심하셔야 하는게...

위 사진에서 좌측이 기본 키캡이며, 우측이 이번에 제가 장착한 키캡입니다.

키크론Q1의 모서리부위의 R이 좀 큰지... 우측키캡처럼 직각형은 걸립니다. ㅠㅠ 그래서 살짝 갈아서 장착했습니다.

참조하세용.

"본 후기는 지티기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판매처 링크 : https://keychron.kr/

728x90
728x90

'사용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제나 나와 함께하는 기기  (0) 2022.06.24
닌텐도 스위치 OLED 구매 후기  (0) 2022.06.24
Tex shinobi keyboard, 사용 후기  (0) 2021.12.17
컴퓨터 소음 & 발열 줄이는 법  (0) 2021.12.14
HP TG01 데스크탑 구매  (1) 2021.09.16